우리에게 익숙한 '운동회'는 맑은 하늘 아래 만국기가 휘날리고 가족들의 응원을 받으며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뛰어다니는 모습이다. 하지만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미래에도 이런 운동회의 풍경이 그대로 전해질까.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예술과 첨단기술이 융합한 미래의 운동회 모습을 재해석해 선보인다.
ACC는 30일부터 오는 6월 1일까지 복합전시1관에서 디지털 스포츠 축제 'ACC 미래운동회'를 개최한다.
'미래 운동회'는 경쟁보다 협력과 포용을 강조하기 위해 엘리트 선수들의 주무대인 '올림픽'이 아닌 '운동회'를 모델로 삼아 다양한 세대에 미래형 스포츠 문화를 새롭게 제시하는데 뜻을 두고 있다.
미래 운동회는 상시 참여할 수 있는 전시와 대규모 행사로 나뉘어 진행된다.
상시 전시는 운동회의 역사와 미래 운동회 연구개발 과정을 소개하는 아카이브 전시와 다양한 미래 운동회의 종목을 직접 즐길 수 체험형 전시로 나뉜다.
전시관은 거대한 체육관으로 변모하며, 운동회에 입장하는 관람객들은 원하는 네가지 색상에 맞춰 팀을 선택하고 선수로 등록한다. 총 8가지 종목을 체험할 수 있으며 승리할 때마다 각 팀에 점수가 추가된다. 각 종목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아날로그 놀이에 동작분석 카메라, 모션캡처 등 다양한 기술이 접목됐다.
'땅따먹기'는 제한시간 내에 더 많은 구역을 점령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경기다. 헬멧에 장착된 위치인식 기술에 의해 이동할 때마다 자신의 위치가 팀의 색깔로 바뀌게 된다.
'따르릉 전화받으세요'에서는 헬멧에 착용된 이어폰에 의존해 숨겨진 전화기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서 동작분석 카메라는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는 참가자를 잡아내기 때문에,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동물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묘사해야 한다.
'스포츠 타임머신'에서는 모션캡처를 이용해 50m 거리를 왕복한 기록을 카드에 담아내고 타인과 달리기 대결을 펼칠 수 있다. '스포츠 타임머신'을 이용한 일본의 다양한 유명인들이나 코끼리, 캥거루 등 동물들의 카드를 입력하면 그들이 달리는 모습이 화면에 표시된다.
상시 전시 외에도 대규모 인원들이 참가하는 본행사도 4차례 진행된다. 오는 5월 2일에는 광주시교육청과 협력해 지역 초등학생 450명이 참석하는 첫 번째 운동회가, 5월 16일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함께 참여하는 운동회가 펼쳐진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해커톤과 운동회는 오는 5월 9~10일(1차), 5월23~24일(2차) 각각 열린다.
본행사 참여는 ACC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본행사 기간 일반 관람객들의 종목 참여는 제한된다. 해커톤 행사에서 시민들은 직접 새로운 운동회 종목을 개발하는 창작자가 돼볼 수도 있다.
김상욱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ACC 미래운동회가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과 예술적 영감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CC는 남녀노소 모두 친숙하게 예술을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임창균기자 lcg0518@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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